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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해당 자동차가 리콜 대상이라면 이와 관련된 상세 내용을 제조사에서 자동차 소유주에게 통보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차 리콜에 대해 리콜 대상 확인 및 리콜 점검 받는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콜
자동차 리콜은 제조사가 발견한 결함이나 안전 문제로 소비자에게 판매된 자동차를 수리, 교체, 검사 또는 업데이트 하기 위한 과정 입니다.
리콜 과정은 제조사, 소비자 또는 정부 기관을 통해 결함이 발견된다면 제조사가 결함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리콜을 발표 합니다.
이 후 제조사는 결함이 있는 자동차의 소유주에게 리콜 관련 정보를 통지하고 이에 따라 제조사 지정 서비스 센터에서 무료로 결함 부품의 수리 또는 교체를 받습니다.
자동차 리콜 대상 차량
자동차 리콜 대상 차량은 제조사를 통해 보통 등기우편, 이메일, 전화, 문자 등의 방법으로 소유주에게 리콜을 통지 합니다.
이 외에도 내 차 리콜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 리콜센터를 통해 조회하는 방법 이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번호 또는 차대번호만 알고 있다면 조회가 가능 합니다.
본인 차량 정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해당 차량에 적용되는 무상점검수리, 리콜 현황들을 볼 수 있습니다. 리콜 현황에서 리콜 대상차량에 해당이 된다면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점검 예약을 받습니다.
자동차 리콜 점검 및 무상수리
자동차 리콜 센터를 통해 리콜 대상 차량임을 확인했다면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점검 및 무상수리 예약을 합니다. 현대자동차를 예로 들어서 예약을 하는 법을 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 다음 서비스 네트워크 검색/예약을 선택하고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 합니다. 조건 검색을 통해 시·도, 시/군/구 를 선택하여 가까운 센터를 찾습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찾았다면 그다음 차종 및 차량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수리 유형을 선택하고 (리콜/무상정비 선택) 상세 내용을 적어 줍니다.
만약 상세 내용을 적기 어렵다면 리콜 대상 차량 조회에서 확인했던 리콜 항목을 그대로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절차가 끝났다면 방문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서 예약을 잡으면 자동차 리콜 무상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 센터
자동차 리콜 센터 홈페이지(www.car.go.kr) 통해 리콜 대상 차량임을 확인하고 해당이 된다면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점검을 받습니다.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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